현재 국가와 국가 사이에 서로 필요한 물품과 자본 그리고 기술 등을 거래하는 경제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무역(Trade)이라는 것인데요. 오늘은 무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역이란 무엇인가?
1. 무역(Trade)
앞서 소개드린 바와 같이 "국가와 국가" 사이에 서로 필요한 물품과 자본 그리고 기술 등을 거래하는 경제활동을 뜻합니다.
여기서 체크해야 부분은 국내 거래가 아닌 "국가와 국가"사이에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초기 무역은 보이는 무역(visible trade)인 물물교환의 거래의 개념으로 시작하였다가 현재 무역의 개념은 보이지 않는 무역(invisible trade)인 기술 및 용역, 자본의 이동까지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거래의 개념을 넘어선 넓은 의미의 무역으로 확장되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무역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종류가 있는지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수출과 수입
수출(export)은 수출업자가 물품을 국내에서 국외로 반출하는 무역
수입(import)은 수입업자가 물품을 국외에서 국내로 반입하는 무역
2. 직접과 간접
직접무역(direct trade)은 양국의 거래 당사자 사이에 직접적으로 이루어지는 무역
간접무역(indirect trade)은 거래 당사자 사이에 제 3자가 개입하여 간접적으로 이루어지는 무역(중계무역, 통과무역, 중개무역)
3. 유형과 무형
유형무역은 눈으로 볼 수 있는 유형의 물품을 수출입하는 무역
무형무역은 눈으로 볼 수 없는 유형의 물품인 자본, 용역, 기술이전, 정보제공 등을 수출입하는 무역
4. 연계무역과 가공무역
연계무역은 A를 수출시 B를 수입을 하는 무역(물물교환 형태의 거래-A와 B는 비슷한 정도의 수준)(물물교환, 구상무역, 대응구매)
가공무역은 원자재를 가공하여 수출입하는 무역(일반가공무역, 수탁가공무역, 위탁가공무역, 보세가공무역)
오늘은 무역이 무엇이며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경제교육
공감과 구독은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