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란 무엇인가?
본문 바로가기
경제교육

주식이란 무엇인가?

by 부자되세요~ 2024. 3. 21.

안녕하세요.
유니버스 휴먼센터입니다.

오늘의 경제교육
주식이란 무엇인가?

 

유니버스 휴먼센터에서 경제교육&정책정보를 개설했습니다.

중,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회사에서 교육 중인 기본, 심화정보와 관련 서적 및 정부 자료 등을 종합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이란 간단히 말해서 현물, 현금 등을 말합니다. 이 자본으로 세계경제사회를 돌리고 있는 것이구요.
자본을 활용하여 보다 더 많은 자본을 만들어내는 방법들 중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일반인들에게 가장 기본적으로 활용되던 방법이 저축이었습니다. 그리고 부동산주식이 자리매김하기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투자방법들이 있을 것입니다. 포괄적으로 보면 저축, 부동산, 주식(기업투자), 코인까지 포함되겠네요.
 
금리는 계속해서 내리기 시작할 테니 저축에 들어갔던 자본금이 다른 투자처로 이동을 할 테고 부동산 거품과 미분양 사태의 지속, 건자재값 폭등, 건설회사 비리 및 사고의 악재, 경기 불황으로 인해 끝없이 하락하게 될 부동산 투자의 현재 상활을 보면 생물과도 같은 주식(기업투자)이 그나마 적당한 투자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경제교육 주식이란 무엇인가?
주식이란 무엇인가?

 
첫 번째로 주식이란 무엇인가?

 
주식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이러한 행위는 무엇을 의미하고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한국거래소(우리나라의 주식시장, 채권시장, 파생상품시장을 운영하며 기업의 상장 업무를 관장하는 주식회사)에 등록되어 있는 모든 기업들은 주주들의 투자금을 이용하여 회사를 더 크게 확장하고 내부 투자에 원활히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경영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주식이라는 것을 발행해 투자자에게 판매합니다.
 
이때 투자자가 주식을 사면서 낸 자금은 기업을 운영하는 데 사용되고, 투자자는 산 주식의 양만큼 기업을 소유하게 됩니다.
기업은 주식을 소유한 증표로 투자자에게 유가증권(재산의 가치를 지니는 권리를 표시한 증서, 주식과 채권을 의미하는 자본증권)을 발행해 줍니다. 이렇게 주식의 발행으로 설립된 기업은 주식회사라고 말합니다.
 
기업의 주식을 산다는 것은 그 기업의 지분을 가진다는 뜻입니다. 투자자는 보유한 지분에 비례해 기업의 수익을 나눠 갖거나(배당), 보유한 주식을 다른 투자자에게 되팔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주식을 사고팔 수 있도록 자사의 주식이 거래소에서 매매될 수 있게 하는데, 이를 상장(Listing)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주식은 한국거래소와 같은 전 세계 각 주식시장에서 매일(공휴일 제외) 거래됩니다.
 

요약

주식은 좋은 기업에 투자를 하기 위한 방법 중에 한 가지이며 거래소에서 상장된 주식을 사면 기업에서 유가증권을 주고 그 유가증권을 가지고 있으면 해당 기업의 지분을 가지게 된다는 뜻이다. 이 주식을 거래소에서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 수익을 내는 방법이다.


 

 

공감과 구독은 사랑입니다.


Tracking Box
무효 클릭 IP 추적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