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ESG경영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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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교육] ESG경영은 무엇인가?

by 부자되세요~ 2024. 8. 10.

ESG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입니다. 2004년 UN 보고서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최근 ESG는 새로운 투자 기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ESG 요소를 투자 기준으로 활용한다는 것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뿐 아니라 환경보호, 사회적 책임, 기업의 지배구조와 같은 비 (非) 재무적 성과를 보고 투자 결정을 내리겠다는 의미입니다.

 

ESG경영

ESG경영은 무엇인가?
경제교육-ESG경영교육은 무엇인가?

 

1. 환경(Environmental)

2050년까지 실질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을 선언한 국가는 한국, 미국, 중국 등 120개국 이 넘습니다.

또한 세계 여러 국가 사이에는 국제연합(UN)의 3대 환경협약이라고 불리는 기후변화협약과 생물다양성협약, 사막화방지협약을 비롯해 170여 개의 국제환경협약이 체결되어 있습니다.

심각한 수준의 환경오염이 계속되면서 인류의 생존이 위협받자 더 이상의 환경 파괴를 막기 위해 여러 국가들이 한데 힘을 모으고 있는 것입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은 소비자 사이에서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왕이면 ‘그린’, ‘에코’ 등의 수식어가 붙은 친환 경 제품을 소비하거나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등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소비 습관을 바꾸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더 좋은 근로 환경을 제공하거나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의 제 품을 찾는 소비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업은 ‘이윤 추구’와 더불어 ‘지속가능성’까지 고려한 경영 전략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ESG경영 요소
ESG경영 요소

2. 사회(Social)

세계 3대 연기금 중 하나인 노르웨이의 국부펀드는 ESG 평가 기준에 따라 석탄, 담배, 핵무기를 생산하는 기업과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기업, 부패하거나 인권을 침해하는 기업을 투자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세계 3대 연기금 중 하나인 우리나라의 국민연금기금도 ESG 요소를 투자 결정에 반영하고, 2022년까지 ESG 관련 투자를 운용하는 기금의 50%로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업이 돈을 빌리거나 투자를 받을 때 중요한 평 가 기준인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와 무디스, 피치와 같은 신용평가 기관은 이미 2019년부터 기업의 신용을 평가할 때 ESG 요소를 고려해 왔습니다.

 

3. 지배구조(Governance)

ESG 관련 새로운 규제나 법안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EU)은 ESG 관련 여러 법안을 도입하고 있는데, 그중에는 기업의 생산·공급망 전체에서 환경과 인권 보호 상황에 대한 조사를 의무화하는 제도도 포함하고 있습니 다.

기업의 ESG 관련 정보를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하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영국은 2025년까지 모든 기업에 ESG 정보 공시를 의무화한다는 계획을 밝혔으며, 우리나라의 금융위원회도 코스피 상장사를 대상으로 2030년까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공시를 의무화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미국, 일본 등 여러 국가에서 ESG 공시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ESG경영 공시항목
ESG경영 공시 항목

 

새로운 투자 기준과 법안으로 ESG가 주목받자 ESG는 기업이 고려해야 할 필 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ESG는 2021년 우리나라 주요 기업의 신년사와 주주총회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용어가 될 만큼 우리나라 기업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2021년 4월을 기준으로 10대 기업 중 7개 사가 ESG 위원회를 설치해 관련 전문가를 영입했으며, 탄소 배출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업 간 연합체를 구성해 공동 연구를 수행하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4. ESG경영의 기업 사례

현재 ESG 경영을 잘하고 있다고 평가받는 글로벌 기업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MSCI의 ESG 평가에서 2018년 6월 이후로 줄곧 AAA 등급을 받고 있는 기업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MS)입니다. 국내 기업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ESG 경영을 가장 잘하는 해외 기업으로 뽑힌 MS는 탄소중립을 이미 2012년에 달성했으며, 더 나아가 탄소 흡수량이 탄소 배출량보다 높은 ‘탄소 네거티브(Carbon Negative)’를 2030년까지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MS는 ’AI for Good’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후 문제 해결, 전 세계 공중보건 개선, 장애인의 접근성 향상, 아동보호 및 인권 증진, 문화유산 보존 등을 위해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기술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로, 이를 통해 MS가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미국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Patagonia)도 ESG 경영의 우수 사례로 많이 언급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파타고니아는 2011년 미국의 최대 쇼핑 행사인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 때 ‘이 재킷을 사지 마세요(Don’t buy this jacket)’라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탄소와 각종 자원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 1년 중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시기에 소비를 지양하자는 캠페인을 벌인 것입니다. 파타고니아는 사람들이 불필요한 소비를 하지 않도록 오래 입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한편, 유기농 원료와 친환경, 공정무역 제품 등을 재료로 활용해 환경오염이나 사회 문제를 줄일 수 있는 생산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매출의 1%를 ‘지구에 내는 세금’으로 환경단체에 기부하며 모범적인 ESG 경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기업 넷플릭스(Netflix)는 2017년 ‘포용’을 기업의 문화적 가치에 포함했으며, 2021년 1월에는 1차 포용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에서 넷플릭스는 직원의 성별과 인종별 비율을 공개하고, 앞으로도 히스패닉이나 라틴계 인재의 채용 비율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 306건의 등장인물과 제작진의 구성을 젠더, 성 소수자, 장애인 등의 기준으로 분석한 다양성 보고서를 발표하며 그간 소외되었던 계층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콘텐츠를 늘리기 위해 ‘넷플릭스 창작발전기금’을 설립할 계획임을 알렸습니다.

 

5. 소비자의 인식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나는 기업의 ESG 경영이 소비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대한상공회의소가 2021년 5월 발 표한 「ESG 경영과 기업의 역할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에서 기업의 ESG 경영이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영향을 준 다고 답한 응답자의 비율은 63%, ESG에 부정적인 기업의 제품을 의도적으로 구매하지 않은 경험이 있다고 답한 비율은 70%였습니다. ESG 우수 기업 제품에 추가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답한 비율도 88%에 달했는데, 이를 통해 기업의 ESG활동이 소비자가 어떤 기업의 제품을 구입할지 결정하는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SG경영에 대한 소비자 인식
ESG경영에 대한 소비자 인식

 

같은 조사에서 기업의 역할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의 역할이 ‘주주의 이익 극 대화’라고 답한 응답자는 9%에 그친 반면, ‘주주가 아닌 사회 구성원의 이익’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39%에 달했습니다. 이는 기업이 단순히 제품을 팔아 이익을 추구하는 것에서 나아가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소비자의 요구가 드러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 K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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