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가 daum 사이트에서 검색이 안되거나 사이트 소개 없이 게시글만 표시되는 경우, 블로거들 세계에서는 이것을 저품질, 최적화 풀림 현상이라고 하더군요. 오늘은 최적화 풀림 현상 회복과정에 대해서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풀림 해결 방법
1. 필자 블로그 유입 상태
2024년 2월 중순쯤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면서 운영 방식에 대한 관련 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무작정 글만 쓰기 시작했습니다. 딱히 글 솜씨가 뛰어난 것도 아니었고 정보성 위주로 적어보자고 한 것이 벌써 8개월째로 접어들었네요.
티스토리가 카카오 그룹에 속해 있다보니 daum 사이트에서 자동으로 검색이 된다고 하여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습니다. 한 달이 되던 3월에는 카카오 광고 애드핏을 허가받고 광고 게재를 한 후로 다음에서 폭발적으로 유입이 되더군요. 덩달아 애드핏 수익도 하루에 몇천 원씩이었습니다.
그 기쁨에 뭣도 모르고 탄력을 받아서 글을 많이 쓰기 시작했습니다. 책 소개, 퀴즈, 경제, 생활정보, 정책정보 등 말 그대로 잡 블로그로 키우기 시작했는데요. 이때부터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는 훗날 내린 결론 ^^
4월로 넘어가는 순간부터 daum 검색수가 줄어들면서 네이버 유입이 늘어나더라고요. 혹자들은 daum 유입보다 네이버와 구글 유입이 많아지는 것이 애드센스 수익에 좋다는 분들도 계셔서 그대로 두라는 식으로 말씀하시길래. 설마 그럴까?라는 단순한 의문점에서 출발했습니다.
4월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daum 유입수가 약 5000에서 190으로 약 27배 정도 줄었습니다.
사실 이때는 제가 글을 잘 못써서 사람들이 안 찾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더 전문적인 글을 쓰려고 노력을 많이 했는데요. 5월, 6월, 7월이 되면서 뭔가 심각하다는 것을 애드핏 수익과 유입수를 보면서 느꼈습니다.
8월에 47명 숫자 보고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미노출, 저품질 정보들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왜 내가 발행한 글이 daum에서 검색이 안되는지 알아보던 중 대부분의 경험자들에게서 공통적인 해결방법들이 있었습니다.
사실 이것은 사람의 운에 맡겨야 하는 해결방법인데요.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2. 내 블로그 검색으로 저품질, 최적화 풀림 확인하기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복사한 후 daum 검색창에 입력하신 후 enter를 누르시면 됩니다. 저품질, 최적화 풀림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통합 화면 아래에 블로그 글들이 표시가 됩니다. 최신 글들이 표시되면 그나마 다행인 겁니다. 앞 페이지에 나오지 않고 중간이나 뒤 페이지에 나의 글이 노출된다는 그 사실만으로도 이미 저품질, 최적화 풀림을 겪고 계신 겁니다.
아래 사진은 최적화 풀림을 해결하고 나서 검색한 사진입니다. 그전에는 신규발행 포스팅이 검색이 안 됐습니다.
그리고 예전하고 다르게 사이트를 소개하는 부분이 사이트 화면으로 이동이 되었는데요.
처음에는 주소 검색하면 밑에 바로 나왔다고 하더군요.
저는 최적화 풀림을 해결하기 전까지 사이트 화면에도 제 주소가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찾을 수 없다는 글들이 보인다면 심각한 상황입니다. 프로그램 봇들이 상업 블로그와 일반 블로그를 구분하지 못하는 한계가 여기서 드러나게 되는데요. 단순히 글만 작성하고 있는 일반 블로거님들도 이런 피해를 본다는 것이 아직까지는 카카오의 기술적 한계라고 느껴집니다.
사이트 소개가 사라진 것을 보고 소름~ 내가 최적화 풀림과 저품질에 걸렸다니~~~ 불량 블로거들에게만 일어나는 일이라고 생각했던 나 자신이 살짝 안일한 사람으로 느껴질 정도였네요. 마음을 가다듬고 저와 똑같은 문제를 해결한 블로거님들 글을 정독했습니다. 그리고 실행에 옮겼습니다.
9월 5일 목요일 11시 26분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풀림 해결 시도가 시작되었습니다.
3. 카카오 고객센터 문의하기
이메일 문의, 상담사 채팅 문의 등을 해보신 분들이 가장 빠르게 피드백받을 수 있는 방법을 말씀하시는 것이 바로 카카오톡 어플에 있는 고객센터였습니다.
1. 카카오톡 어플에 환경설정 톱니바퀴를 누르시고 아래 고객센터/운영정책을 누르시면 카톡 채팅화면이 나타납니다.
2. 카톡 화면 아래에 상담원 연결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3. 가장 아래에 있는 티스토리를 누릅니다.
4. 상담원에게 성실하게 피해자 입장 밝히기
티스토리를 선택하셨다면 상담원 연결 대기 글이 뜹니다. 뭐 기다리는 건 쉽죠. 어떻게 말해야 할지를 모르는 게 문제입니다.
1. 상담원이 연결되면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먼저 입력합니다.
구구절절 이야기를 늘어놓기보다는 간결하고 신속하게 바로 블로그 주소 입력합니다.
그러면서 블로그 유입수와 daum에서 노출이 제대로 안되고 있다고 말씀하시고요.
그러면 정해진 답이 바로 뜹니다. 여기서 잠깐. 기계적 답변이 와도 당황하지 마시고요.
2. 실시간 대화가 아니라서 시간차가 있습니다. 궁금한 것은 미리 적어놓습니다.
미리 채팅창에 물어보고 싶은 것을 적어놓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최적화가 풀려있고 저품질 문제가 생긴 것인지 확인이 필요해서 연락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개설 이후 유입수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서 알려줬습니다.
3. 고객센터의 마지막 답변 확인
이 글을 받으신다면 대화는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것을 아시면 됩니다.
처음에 이 답변을 받고 단순히 정해진 답변만 해주고 끝인 줄 알고 저의 피해 상황을 더 피력했습니다.
제가 글을 포스팅한 글들은 문제 될 것이 없고 혹여나 문제가 될만한 글들이 있다고 생각되는 글은 모두 비공개. 검색제외까지 시켜놨다고 알렸습니다.
그리고는 아래에서 처럼 훈훈하게 마무리되었습니다.
5. 결과 기다리기
여기서부터가 복불복인데요.
블로그의 상태에 따라 답변을 받기도 하고 못 받기도 하는 것 같았습니다. 어떤 분은 1시간 만에 답변을 받았고 어떤 분은 못 받으신 분도 계시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의 블로그가 정말 문제가 있는 건지 의심하기도 하고요.
저는 당당했기 때문에 답변은 꼭 받을 수 있을 거라고 믿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1시간, 2시간이 지나도 연락이 없네요;; 정말 저품질. 최적화 풀림에 해당하는 부적합한 블로그인가 생각이 들어서 포스팅하고 있던 글을 잠시 멈췄습니다.
3시간이 자날 무렵. 카톡~~ 두근두근~
아주 나이스~ 답변을 확인하고 혼자서 만세를 불렀네요~ 이게 뭐라고;;
블로그에 유입되는 것을 2시간 정도 지켜봤습니다. 확실하게 daum 유입수가 쭉 늘어나더군요.
마지막으로 사이트 소개 확인도 했습니다. 뜹니다. ^^ 고객센터에서 일반인 블로거를 살려주셨네요.
사실 저품질, 최적화 풀림 현상은 계속해서 반복될 수가 있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저는 5개월 만에 첫 신청해서 당일날 바로 풀린 경우인데요. 혹시나 저처럼 비슷한 경험을 하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위 글을 참고하셔서 한번 시도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운 좋게 풀리면 다행이고요~ 안 풀리면 정말 최악이긴 한데 그렇다고 블로그 없애는 건 아닌 것 같고 그대로 놔두고 새로운 계정으로 다시 시작해야겠죠. 수년동안 블로그를 운영하신 분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꾸준하게 SEO최적화시켜서 포스팅하면 시간이 지나고 자연스럽게 풀릴 수도 있다는 글을 봤습니다.
모두 희망을 가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