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니버스 휴먼센터입니다.
오늘의 정책정보
빗물받이 막힘 집중신고 기간(5.1~10.31) 운영
도로침수예방을 위해 "빗물받이 막힘" 집중신고기간이 운영됩니다.
봄이 진행 중이고 곧 여름이 다가옵니다. 여름만 되면 온천천 범람과 도로침수로 인해 많은 인명피해가 생기는 안타까운 일들이 많이 발생하였는데요. 그 원인이 바로 홍수를 대비한 물 저장고 부족문제와 배수로 막힘이었습니다. 배수로 구멍 위에 사람들이 버린 온갖 쓰레기들로 인해 물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되어서 배수로 위로 다시 물이 범람하게 되고 결국 사고가 생겨나게 됩니다.
미리미리 대비하여 2024년도에는 한 명의 인명피해도 없었으면 합니다.
도시침수 예방을 위해 막힌 빗물받이 신고는 물론, 빗물받이에 담배꽁초를 버리지 않는 등 막힘없는 빗물받이 만들기에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하수관로로 이어지는 빗물받이가 막히면 빗물이 빠져나가지 못해 침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안전신문고에서 총 1만 4,206건의 빗물받이 막힘 신고가 접수됐으며, 각 지자체에서 이를 토대로 정비를 완료했습니다.
안전신문고로 빗물받이 막힘 신고가 접수되면 관할 지자체로 자동 이송되어 신속하게 관리가 이뤄집니다.
정부는 이번 협업사례와 같이 도시침수 등 여름철 재난피해 최소화를 위해 범 정부적으로 대응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합니다.
신고 기간
2024.05.01 ~ 2024.10.31까지 운영
도시침수 예방을 위해 ‘빗물받이 막힘 집중신고’ 기간을 운영합니다.
신고 대상
도로 옆 등의 빗물받이가 담배꽁초, 쓰레기, 덮개, 흙 등으로 막혀있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신고하는 곳
‘빗물받이 막힘 집중신고’는 안전신문고 시스템을 통해 운영됩니다.
안전신문고는 생활 주변의 안전 위험요인을 신고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에서 구축한 시스템으로 누리집(safetyreport.go.kr)과 모바일 앱으로 운영 중입니다.
또한, 안전신문고 누리집(safetyreport.go.kr)이나 각 지자체 민원실 등을 통해서도 신고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안전신문고 앱 신고방법
스마트폰에서 ‘안전신문고’를 검색한 후 어플을 내려받아 안전 신고메뉴 및 유형에서 ‘도로, 시설물 파손 및 고장’을 선택한 후 사진이나 동영상을 첨부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책정보
공감과 구독은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