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10가지
[3탄] 전자제품 대기모드를 최소화하기
가전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 전기 코드가 꼽혀있다면 대기전력이라는 것으로 인해 전기세가 계속 올라간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대부분 벽에 있는 코드에 직접 연결하는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등이 있을 텐데요. 이런 제품들은 제조부터 상당히 주의를 기울여 제조하고 있습니다. 최소한의 대기전력으로 유지되거나 아예 대기전력을 차단하는 기능을 넣습니다.
하지만 일반 전자제품들 같은 경우에는 사용할때만 전기 코드를 꽂아서 사용하거나 귀찮아서 그대로 꼽아 놓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대기모드로 인해 전력을 소비합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완전히 꺼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를 절약하고 에너지 요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기전력이 많이 발생되는 제품
일반적으로 대형 가전제품이나 전자기기입니다. 특히, 에어컨, 냉장고, 전자레인지,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은 대기모드에서도 전력을 상당히 많이 소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 TV, 셋탑박스, 게임 콘솔과 같은 전자기기도 대기전력이 상당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제품들은 콘센트에 연결된 채로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일정량의 전력을 소비할 수 있습니다.
대기전력을 차단하기 위해서 확인해야 할 마크
첫 번째로 제품 전원마크입니다.
왼쪽이 대기전력이 생기는 전원마크이고 오른쪽은 대기전력이 없는 전원마크입니다.
세탁기를 보시면 우측 마크(대기전력 없음)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좌측 마크가 있는 세탁기도 있습니다.)
일반 전자제품 대부분은 좌측에 있는 대기전력마크가 그려져 있습니다.
건조기를 보시면 좌측 마크(대기전력 있음)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두 번째로 에너지절약 마크입니다.
에너지절약마크를 부착할 수 있는 제품은 「대기전력저감 프로그램 운용규정」 (산업통상자원부 고시)에서 제시된 대기전력저감 기준을 만족하여 한국에너지공단에 대기전력저감우수제품으로 신고된 제품입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대기전력 저감을 통해 일반제품에 비해 30∼50%의 에너지절약효과가 있습니다.
현재 에너지절약마크 부착 대상품목은 컴퓨터, 복합기 등 20개 품목입니다.
참가사업자는 에너지절약마크제품으로 등록된 제품의 광고 시 또는 팸플릿, 기타 정보를 제공하는 인쇄물에 소비자에게 에너지절약형 제품임을 알리는 표시로 에너지절약마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제품에 에너지절약 로고가 붙어있다면 그나마 대기전력소모량이 적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조금은 안심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런 마크가 없는 소형 가전제품들 같은 경우에는 필요한 경우에만 전원을 연결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대기전력 차단을 위해 사용해야 할 멀티탭
전기세 절약을 위해서라면 조금 귀찮더라도 약간의 수고로움을 즐기셔야 합니다.
전원코드를 꼽았다가 뽑았다가 하는 일이 힘들다면 일반 멀티탭이 아닌 전원차단이 되는 개별형 멀티탭을 추천드립니다.
일정 전력량이 오버되면 누전차단이 되는 멀티탭도 있으며 다양한 종류가 많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가정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 후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알뜰살뜰 생활정보